한국주식

 


 

HMM vs 대한항공

 

 

코로나 이후로 핫한 종목이였죠? HMM과 그에반해 예상외로

주가가 덜 오른 대한항공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무역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코로나 이후로 항공 운송비와

선박운송비가 상당히 상승했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끼실

것입니다. 특히 미국으로 주로 무역을 하시는 분들은 컨테이너

장비 수급 문제와 수요에 비해 선박의 공급이 부족해 수출을

하고 싶어도 부산항에 컨테이너들이 묶여 있는 경우들이

참 많습니다. 배로 수출길이 막혀 항공으로 수출을 하려고

하니 항공 운송비도 덩달아 많이 올랐습니다.

HMM

정말 2-3년 전. 코로나 이전만 하더라도 컨테이너가 부족하여

컨테이너 픽업을 못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며 선박 공급도

항상 수요보다 많았기 때문에 수출나가는데 에로사항이

없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항상 공급이 많았기 때문에

선사입장에서는 컨테이너 할당량을 채우기 위해 고객들에게

찾아가 기존 운임보다더 저렴하게 하여 컨테이너를 유치하곤

했는데요. 코로나 사태 이후로 상황이 180도 급변하여 현재는

고객들이 돈을 더 주고라도 제발 우리 화물 좀 나가게

해달라고 선사들에게 부탁을 하게 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전에는 선사 영업사원들이 고객들에게

찾아갔지만 현재는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찾아오니 행복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주로 미국과 무역을 많이 하는 업계분들은 선사 컨테이너

운송비가 얼마나 올랐는지 뼈져리게 느끼시고 계실 겁니다.

정말 이렇게 오를 수 있나라고 생각이들 정도로 너무 급격하게

올랐는데요. 그와 동시에 HMM 주가도 고공행진을 했습니다.

지난 10년간 HMM 주가 그래프

지난 10년간 HMM 주가 그래프를 보실 까요? 코로나 이전 꾸준히

하락을 하다가 저점에서 계속 주가를 유지하다가

코로나 이후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HMM 주가 그래프

지난 3년간 HMM 주가 그래프를 보면 주가가 꾸준히 유지를 하다가

코로나 이후로 주가가 급등을 하여 저점 대비 4배

이상 상승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무역에 종사하고 해외로 선박

운송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 동안 엄청난 선박 운송비 상승을

몸소 느꼈음에도 HMM 주식을 못 산 것을 뼈져리게 후회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HMM이 정말 실적 기반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인지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6년 부터 연간 재무재표 - HMM

어떤가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꾸준히 적자에 시달리던

HMM이 코로나와 맞물려 2020년에는 흑자전환하더니

2021년에는 실적 최고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렇다보니 이번에 HMM이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는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의 HMM 주가 급등은

실적에 기반한 상승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역에

종사하고 해외와 무역을 할 때 선박운송을 많이

사용하는데 HMM 주식에 투자를 못 하신 분들은 많이 쓰라릴

것 같습니다. 

비싼 선박운송비로 인해 이익이 줄어들었는데 배가 부족하여

수출이 안되고 있는 업체 같은 경우 고객사로 부터 돈을

못받으니 이중고를 겪고 있는데 관련된 일을 하고 있음에도

HMM 주식 투자를 못하여 인생에 얼마 오지 않는 투자 기회를

놓쳐버렸으니까요? 지금이라도 늦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재무재표를 봐서는 올해 2021년에

실적이 최고점을 찍고 코로나가 종식되고 정부가 개입하여

선박 회사들에게 선박 공급을 늘리게 하거나 하면 코로나 사태

이전처럼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질텐데 그러면 실적에

따른 HMM의 주가는 유지 혹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현재 주가는 올해 실적을 모두 반영된 선반영 주가인지 아니면

덜 반영이 되었는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그러면 항공쪽은 어떨까요? 무역을 하시는데 선박운송뿐만

아니라 항공 운송도 함께 사용하시는 업계 관계자 분들은 특히

미국과 무역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항공운송비도 많이

올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항공 운송 관련 주는

대한항공을 떠오를수가 있는데요. 대한항공도 HMM 만큼

급등을 했을까요? 

대한항공

지난 10년간 대한항공 주가 그래프

대한항공 주가 같은경우 HMM과 달리 지난 10년간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지난 3년간 대한항공 주가 그래프

지난 3년간 주가 추이를 보아도 코로나 이후로 주가가 상승을

했지만 HMM 만큼 상승을 못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2016년 부터 연간 재무재표 - 대한항공

재무재표를 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 부분을 보면 아직

적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도 HMM과 비슷하게 화물 운송의 효과로 현재

실적을 만들 수 있다라고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대한항공은 HMM만큼 주가가 그리고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HMM 같은 경우 순수

 화물운송에만 매진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로 인해 선박

운송비 상승의 이득을 톡톡히 봤는데 대한항공 같은

경우 사업에 여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코로나로 인한 해외 여객수 급감으로 인해 이익을 그다지 많이

못 보았다는 것과 아시아나와의 합병으로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공존하여 주가가 그만큼 상승하지 못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MM과 다르게 아시아나와의 합병과 코로나 이후의

여객수 급증은 대한항공에게 큰 호재가 될 것이며 그에따라

실적도 같이 뒷바침된다면 개인적으로 장기적으로는

대한항공 주가가 상승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확실히 알고 투자해야 한다...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많은 용기와 정보가 필요한데

국내외 여러 악조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장님들. 특히

해외 시장을 개척하며 이런 저런 정보도 많이 얻고 투자기회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냉정한 판단과 정확한 결정으로 수익이나고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개인 의견이고 특정 종목 투자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에 따른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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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Lesson V

개인적으로 경험한 연애, 결혼, 육아, 인간관계, 돈에 관한 블로그이며 구독자들과 서로 소통하고 고민을 공유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블로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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